Travel

[에어비앤비이용후기] airbnb 환불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할일없는라이프 2018. 5. 10. 15:06



안녕하세요 똥손이 입니다. 

작년 2017년 12월경에 1월에 일본 도쿄로 건프라 구매를 위한 투어를 준비중에 

한가지 문제가 발생했었는데 다른 분들도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이렇게 적어 봅니다. 

그건 바로 에어비앤비 환불과 취소 수수료입니다. (그리고 서비스센터)


1월 신년을 일본에서 보내기 위해 도쿄여행을 준비중 호텔과 airbnb로 고민중 괜찮은 가격의 airbnb 가 있어서 예약을 진행했습니다. 4박에 32만원이면 싸다 하고 생각없이 예약 가능 신청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일을하고 있는데 한통의 메시지를 받게됩니다. 

일하던 중에 이내용을 보고 음~ 예약이 완료 됬구나 ^^ 생각을 하고 다시 주머니에 핸드폰을 넣는중에 뭔가 이상해서 메시지를 다시 보게되었습니다. 


일.십.백......... 다시 일.십.백.천.만.십만........백만.....


잘못 본거라고 생각해서 몇번을 다시 보다 보니 30몇 만원이 아닌 318 만원이 


뚜둥.......


그래서 바로 사용하는 현대카드 앱으로 로그인을 해서 카드 사용이력을 조회해보니까 



무려 수수료 포함 3224692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이 승인이 되어있었습니다.

바보같이 30만엔을 핸드폰에서 앱의 통화 설정을 잘못해서 엔인것을 원으로 보고 예약했다는 바보같은 전설 

 

취소를 하려고 취소를 보니 숙박일이 30일 전이라 취소수수료만 무려 50% 약 150만원 이라는 충격적인 사실 

일도 못하겠고 일단 에어비앤비 서비스 센터로 전화를 하기 위해 앱을 뒤져 보았지만 찾기 실패 (너무 어렵내요 찾기) 그래서 인터넷 서치후 에어비앤비 서비스 센터를 확인했습니다. 


에어비앤비 한국어 고객센터(08:00 ~ 21:00)

국내: 080-822-0230(수신자부담 )으로 전화를 했습니다. 

한국서비스 센터라 한국분이 받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하지만 통화 품질은 너무 안좋습니다. 잘 안들려요 


일단 취소 진행을 하라고 하셔서 시키는 대로 진행을 했습니다. 

진행하려고 들어가서 수수료 50%를 보고 버튼을 꾹 .......





환불된 금액은 1803829원 절반도 안되는 돈이 환불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부터가 중요합니다. 숙박일 30일 이전은 50%이며 수수료인 나머지금액의 환불은 트가 승인을해야만 환불이 가능하며 호스트와의 대화는 본인이 직접 해야하며 에어비앤비측에서는 중간 전달정도 및 기타 자료 협조만 진행하며 직접적으로 대화에 끼어들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분쟁해결 센터 에서 금액청구 요청을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에어비앤비 분쟁해결센터 

https://www.airbnb.co.kr/resolutions


위에 주소로 들어가 보시면 현재 예약중이 사이트(환불포함) 지급요청을 하실수 있습니다. 지급요청버튼을 누르시면, 호스트 이름이 나오고 지금 금액을 요청하면 됩니다. 

지금 요청은 쉽게하고 이제 대화를 할 순서입니다. 


대화를 해보자 하고 생각해보니까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일본어 바로 일본어 였습니다. 제가 일본어 대화는 간단하게 가능하나 글을 쓰거나 읽을수 없는 까망눈이라 .... 일단 다시 1차 멘붕이(요즘은 에어비앤비에서 번역서비스도 하니까 괜찮을듯합니다.) 


그리고 일단 영어로 대화를 시도하자 나는 10년이나 영어를 배운 남자  다를 외치며

자판을 입력하는데 드는 생각이 나......도대체 10년간 뭘한거지.............  일단 잘못된 영어라도 의미만 전달하자 하고 자판입력을 시작 .....

일단 어떻게든 OK 라는 단어를 받아내는 것이 중요하며 이 채팅 내용은 호스트측에서 불응시 대응 자료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차분하게 대화를 시도하세요 

저는 일단 호스트분이 너무 좋은 분들이였으며 금액을 잘못보고 예약했다 환불을 요청한다는 내용을 보냈고 결국은 착한 호스트 분께서 OK를 하셨습니다. 


아래 내용의 채팅을 받았다고 서비스센터에 연결하시 환불을 진행하겠다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 그리고 그주 토요일에 에어비앤비엔서 전화를 받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환불을 받을수 있었습니다. 나머지 금액이 약 140만원 인데 결제 당시의 환율과 환불 당시의 환율차로 138만원을 환불 받을수 있었고 머지 금액은 크래딧으로 에어비앤비측에서 처리를 해주었습니다.  


상담원 분께서도 차분이 응대해주셔서 저또한 차분이 따라 환불을 받을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처음부터 멍청이 짓만 안하면 되는건데  여러분들도 이런상황이 발생하셔도 당황하지 마시고 서비스센터로 바로 전화하시면 쉽게 처리되실꺼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