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금융개발

배당기준일, 배당일과 배당락일

할일없는라이프 2020. 3. 28. 01:24

오늘 포스팅은 배당일과 배당락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많은 배당을 받아본 적은 없지만 그래도 내가 주식을 하는 걸 아는 주변 지인들이 항상 물어보는 말이 있다. 
"배당받으려면 언제 주식을 가지고 있다가 팔면 돼??"라고 항상 물어본다 그러면 저는 항상 이렇게 대답합니다. 
"나도 잘 몰라 그냥 주식을 들고 있다 보면 주던데!!!"................................ 이렇게 말하지만 돈 들어오는 날을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가장 좋아하는 날 중 하루인데....^^  

우선 우리는 배당을 정확하게 받기 위해서는 배당기준일과 배당락일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해당 회사가 배당주인지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저는 대학생 주식 바보일 때 성장주에 주식을 매매 후 배당이 없다고 툴툴거리고 팔았습니다. 
(그때 안 팔았으면 >0<쿨럭쿨럭.....)

배당기준일(Dividend Record Date)

 주식을 1개라도 가지고 있는 우리들은 주주이며 회사의 주인이다 그리고 우리의 돈을 이용해 이익을 창출하는 회사는 이익금의 일부를 회사의 사업 확장을 위해 쓰거나 주주들에게 배당을 지급하게 된다. 그리고 배당기준일에 주주명부에 이름이 올라간 주주는 배당을 받을 수 있다. 만약에 1월 2일이 A 주식의 배당 기준이라고 하자 그러면 우리는 1월 2일에 해당 주주명부에 이름이 등록되어있다면 배당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1월 2일에 A 주식을 매수해서 들고 있다면 배당을 받을수 있을까? 
그건 아니다 주식을 매수하고 주주명부에 이름을 올리기까지 3거래일이 소요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언제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을까 

배당기준일

위에 달력은 2019년 12월 말일 달력이다 우리는 A주식의 주주명부에 올리기 위해 배당 기준일로부터  3거래일 전에 매수를 해야 된다.
3거래일 전이라면 30일 거래면 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1월1일과 12월 31일은 휴장이기 때문에  1월 1일 12월 31일, 29일, 28일 은 거래일에서 빼야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12월 27일에 매수를 해야 배당 기준이 전에 주주명부로 등록되다 그래서 총 배당기준일로부터 7일 전에 주식을 매수해야 되는 것입니다.

배당 기준일로부터 계산이 어렵지는 않지만 가끔 잘못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저같이 그냥 쭉 사고 있으면 상관없으나 배당을 받으러 급하게 들어가시는 분들은 정확하게 알고 있으셔야 돼요) 
그렇다면 조금 더 쉽게 배당락일을 보는 법을 말씀드릴게요  


배당락일(Ex-Dividend Date)

배당락일이란 주주명부를 폐쇄하는 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말인 즉 배당락일부터 배당 기준일까지 더 이상의 주주명부 등록을 못하는 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배당락일

즉 배당락일부터는 주식을 매수하더라도 주주명부에 기록이 안되고 1월 2일까지 들고 있더라도 배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즉 우리는 배당락일 D-1 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주주명부에 기록이 되고 배당기준일에 배당 대상자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월트디즈니 배당표

위에 이미지는 investing.com에 있는 월트 디즈니의 배당표입니다. 보시면 보통 Ex-Dividend Date를 표기합니다. 
위표의 내용대로 우리가배당을 받기 위해 서는 Ex-Dividend Date인 2019년 12월 13일 에 디즈니의 주식을 매수했다면 2020년 1월 16일에 배당금 0.88 달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이미지를 보여드릴게요 

seeking Alpha T Dividends 

위에 이미지는 미국의 통신기업이 AT&T의 배당 관련 내용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배당락일인 2020년 01월 09일 꼭 전에 
AT&T의 주식을 매수했다면 PayOutDate날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날짜 계산을 하시는 것보다 
항상 배당락일 전에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시면 되고요 간혹 배당락일이 월요일인 경우는 2일 전인 금요일에 매수하시는 것을 잊어버리면 안 됩니다. 

오늘은  배당 기준이 되는 배당 기준일과 배당락일에 대해 포스팅해봤는데요 제2의 월급을 배당으로 받을 때까지 
주식과 관련된 내용을 더 준비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